로고
    알림방
출판부-공지게시판

2018_침례교회의 성서적 기초 - 새로운 시대를 위한 교회론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8-03-27 13:57 조회126회 댓글0건

본문

df8e16fb59566017cfe5e104d18b480d_1522127

 

[책소개]

“성서에 충실한 교회란 어떤 것인가?”

구도자 교회, 메가 처치, 이머징 처치 등 다양한 교회 모델이 발전하면서 교회론은 복음주의 논쟁의 중심자리에 서 있다. 하지만 교회 관련 중요한 질문들이 던져질 때, 오로지 실용주의와 문화적인 적절성에 근거한 대답만이 너무 자주 주어진다. 교회가 된다는 것은 정말로 무슨 의미인가?

20년 동안 준비한 이 실용적 책에서 전직 목사이자 선교사인 존 해밋 교수는 교회 지도자들이 교회의 본질에 관한 근본 질문을 충분히 생각하게 돕는다. 저자는 성경 가르침과 실제 사역 경험을 융합하면서 의미 있는 교회 회원자격, 교회 권징, 침례교회에서 장로 직분, 교회의 조직과 운영, 성례전과 예배 양식들, 그리고 다양한 교회 모델, 곧 구도자 교회, 메가 처치, 이머징 처치 등 현시대의 중요한 문제들을 검토하면서 역사적 침례교인의 관점에서 포괄적인 교회론을 제시한다.

 

책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알라딘(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39122476) 참고하세요.

 

김석근의 한 마디
이 책의 장점은 저자의 균형 잡힌 신학 방법론입니다. 저자가 서론에서 이 책이 필요한 이유를 말하는 부분에서 드러나듯이, 그는 교회를 바르게 세우는 문제를 하나님의 말씀과 교회 역사에 기초하여 그 길을 찾으려 합니다. 목사와 선교사, 신학대학원 교수 경험이 이 중요한 일에 적임자로 준비하게 했습니다.

저자는 성경에 근거해서 교회론을 정립하고 실천하려고 합니다. 이것이 너무도 당연하지만, 역설적으로 들리는 것은 우리가 그렇게 하지 않기 쉽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교회를 세우려는 열망이 있으나, 우리가 속한 문화에 사는 사람들을 설득하려는 노력 가운데 문화가 우리의 생각과 방법을 결정하고 왜곡하도록 허용할 위험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성향이 있는 우리를 기록된 말씀을 통해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않게 하십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풍랑 속에서 배를 고정하는 닻과 같습니다.

또한 저자는 교회 역사를 통해 교회론을 정립하려고 합니다. 역사적 관점은 우리 자신의 역사적 배경과 문화로 인해 우리 성경 이해가 왜곡되는 잘못이 반복하지 않게 합니다. 주님께서 더디 오시는 이유를 잘 알 수 없지만, 역사의 가르침을 통해 우리가 하나님께 맡은 사명을 좀 더 잘 수행할 수 있게 하시는 하나님의 뜻인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선조들의 노력을 밑거름으로 문명이 발달한다는 것을 우리가 거인의 어깨 위에 있는 것에 비유하기도 합니다. 신학도 예외가 아닐 것입니다.

우리가 본서에 드러난, 저자의 견해에 세부적인 것까지 다 동의할 수도 동의할 필요도 없지만, 신약성서에 충실한 교회가 어떤 것인지에 관해 본서를 읽으며 많이 생각하게 될 것이며, 그리하여 많은 도전과 유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저자소개]

존 S. 해밋 (John S. Hammett)

듀크대학교에서 학사 학위를, 트리니티복음주의신학대학원에서 목회학 석사 학위를, 사우스이스턴침례신학대학원에서 목회학 박사 학위를, 서던침례신학대학원에서 철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그는 현재 사우스이스턴침례신학대학원에서 조직신학 선임교수이자 존 L. 대그 석좌 교수(John L. Dagg Chair of Systematic Theology)로 봉직하고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